금테크, 골드바 어떤 것이 좋을까? 금 (Gold) 투자 방법 5가지

경제가 어려우면 안전자산에 대한 투자 관심이 높아집니다. 화폐는 언제든지 가치를 잃어버릴 수 있고요. 화폐가치가 떨어지면, 달러, 엔화, 금, 채권이 대표적인 안전자산에 자금이 몰리게 됩니다. 오늘은 그중 금 투자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matdflo, 출처 Unsplash

금에 투자하는 총 5가지입니다. 먼저 직접 구매를 통해 투자하는 방법을 확인해볼게요.

1. 골드바 투자

골드바는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살 수 있습니다. 인터넷 매매는 안되고요. 오직 본점이나 지점을 방문해서 거래해야 돼요. 거래할 때 수수료 5~7%, 부가세 10%, 되팔 때 수수료를 5% 또 내거든요. 결국 골드바는 매입 후 보통 금값이 20% 이상 올라야 수익을 보는 구조입니다.

보관도 어려워서 개인이 골드바를 하는 경우는 거의 없죠. 그나마 장점이라고 꼽으면 매매차익에 대해서 비과세라는 점 정도..?

2. 금통장

통장처럼 인터넷 거래나 자동이체, 언제든 현금으로 뽑을 수도 있죠. 금통장은 0.01g 단위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득 본 돈에 배당소득세가 15.4%가 붙고요. 매매수수료가 매수와 매도할 때 두 번 바로 내기 때문에 가입하자마자 대략 2% 정도의 손실이 생깁니다.

또, 달러로 거래를 하기 때문에 환율과 금값을 모두 예측해야 투자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도 개인적으론 비추!

3. 가장 많이 하는 KRX 금거래소에서 투자하는 방법

1g씩 매매가 가능하고요. 온라인 매매 수수료가 0.2~0.3% 정도로 수수료가 가장 저렴합니다. 하지만 살 때 한번, 팔 때 한번 총 두 번 내는 건 똑같아요.

그리고 매매차익에 대한 세금도 비과세라서 비교적 장점이 많은 편입니다. 현물로도 인출할 수 있는데, 그땐 부가세가 붙어요.

하지만 제일 편한 점은, 증권사 중 한 곳에 계좌를 개설해두면 HTS, MTS를 통해 언제든지 거래할 수 있어요. 거래 시간은 주식시장과 동일하고요.

나머지 두 개는 금 지수에 간접적으로 투자하는 방법이에요.

네 번째, 금 펀드

펀드니까 펀드매니저한테 주는 보수와 선취, 후취 선택해서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금 펀드는 금에만 투자하는 것만 아니라 대부분 다른 광물에도 함께 분산 투자를 합니다. 펀드라 펀드매니저의 실력에 따라 수익률이 정해지겠죠?

금 투자 방법 5가지 (출처: 코쇼 KOSHO 유튜브)

다섯 번째는, 금 ETF

금 펀드가 주식 시장에 상장한 형태로, 일반 주식처럼 한 주씩 거래할 수 있습니다.

투자증권을 기준으로 보면 200만 원 미만 거래 시에는 0.197%의 매매수수료에 500원이 더 붙고요. 200만 원 이상 거래 시에는 0.197% 정도의 매매수수료가 듭니다. 그리고 매매차익에 대한 배당소득세 15.4%가 듭니다.

이렇게 금에 투자하는 방법은 다양한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세 번째 방법인 KRX 금거래소에서 투자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https://youtu.be/AysGqJDr2KM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