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RAsoft 에서 CEO 로 첫 3개월을 돌아보며…

QARA_CEOs

안녕하세요? 손보미 입니다. 콰라(QARA)에서 공식적, 비공식적으로 업무를 시작하게 된 것도 3개월이 넘어갑니다. (본 글은 회사 정식적인 포스팅이 아닌 개인의 소견을 담은 글입니다.)

창업자가 아닌 영입된 CEO 로서 어떠한 업무를 진행했었는지와 향후 계획에 대해 스스로 기록을 남기면 좋겠다는 생각에 오랜만에 블로그에 글을 남겨봅니다.

제약회사 화이자, 머크, 헬스케어 및 소비재 상품을 다루는 존슨앤존슨 등의 외국계기업에서 마케터로 커리어를 시작한 저는, (어린 치기로 혹은 열정으로) 예술기술 마케팅 회사를 창업도 하고, 핀테크(온라인 POS 시스템)에 인수되어 일하며, 다양한 핀테크와 스타트업의 마케팅경영 컨설팅을 수행했습니다. 이후, 기 창업된 얼리스테이지 핀테크 (금융상품 플랫폼) 회사에 마케팅 이사로 있다가, 다시 기 창업된 곳인 금융AI 로 자산관리 서비스(로보어드바이저, 금융AI)를 제공하는 콰라의 CEO 로 영입되는 것까지 다양한 핀테크 업계를 경험하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QARA_Robo

콰라(QARA)소프트는 ‘자산관리의 대중화’를 목표로 금융 AI (Artificial Intelligence) 테크놀로지를 통한 온라인 자산관리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B2C 와 B2B 시장을 모두 공략할 기술 검증을 2014년부터 해 온 실력있는 4년 차 핀테크 스타트업입니다. 창업자들과의 만남은 대학 때 재무수업을 함께 듣던 신뢰할만한 친구의 소개로 만나게 되었고, 회사에 대해 알아보던 시간을 가지던 중에 매력적인 기술과 비전에 반해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창업자들(변창환 대표, 오종욱 이사)은 엔지니어링과 금융분야의 백그라운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과학고, 카이스트를 거쳐 삼성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 출신의 펀드매니저들이 뜻을 모아 개발한 Online Asset Management & Investment Platform 입니다.

수수료 무료를 선언하며, 판매수수료와 환매수수료 등을 모두 없애, 기존 고액 자산가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투자자문 및 자산관리 서비스를 대중에게 공개했습니다. 전세계의 실물경제에 있어서 공유 경제 트렌드가 시대의 흐름이라면 금융경제에도 이와 같은 흐름이 있습니다. 콰라는 대출이 아닌 투자관점에서 이러한 가치를 실행할 수 있는 사업이라 생각했습니다.

전 세계의 투자자와 펀드 매니저를 연결할 수 있고, 다양한 국가의 해외 주식과 금융상품을 복잡한 절차없이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는 기술과 특허,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투자 재능이 기술로 용이하고 모두가 누릴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콰라는 그간 기술을 발전시키며 국내 및 미국의 특허 3건, 상표권 등의 지적 재산권과 머신러닝 및 딥러닝 등의 기술로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Screen Shot 2017-10-14 at 10.30.21 AM

그 시스템은 ‘마켓드리머(Market Dreamer)’ 라고 불립니다. 이 기술은 과거 30년간의 금융 및 경제 지표를 인간의 뇌 구조를 본 딴 인공신경망 모델인 나선형신경망(Convolutional Neural Network, CNN) Deep Learning 으로 학습하여, 현재의 글로벌 금융시장 상황과 가장 유사한 과거를 찾아내는 시장 분석 시스템입니다.

Screen Shot 2017-10-14 at 10.31.19 AM

이는 과거 네오위즈의 ‘세이클럽’, 네이버의 ‘라인 카메라’, ‘B612’을 만들며 천재 개발자로 알려진 ‘보이저엑스(VoyagerX)’ 남세동 대표가 2016년부터 콰라의 금융 AI Scientist 전문 고문으로 활동하며, 여러 명의 조지아공과대학(Georgia Tech), 스탠퍼드(Stanford), 카네기맬론(Carnegie Mellon) 출신의 박사들과 함께 만든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콰라 로보라이더라는 이름으로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를 통과하고, 현재 2차 테스트베드에서도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 로보어드바이저 (Robo-Advisor) 테스트베드 2차 성과 보기 ‘KB로보라이더’  
  • >>> http://www.ratestbed.kr/

지난 7월에는 코스콤의 오픈API 기술적용 1호 핀테크 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현재는 KB금융지주, 한화그룹 등의 금융권의 러브콜을 받아 소프트웨어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B2C 사업은 한국의 복잡한 금융 규제로 인하여 잠정 중단하게 되었고, 같은 모델을 홍콩법인을 활용하여 글로벌 진출을 모색하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최근 뉴스가 된 규제 샌드박스에 약간의 희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 싱가폴, 일본, 스웨덴, 태국, 미국, 캐나다, 호주 등의 시장조사와 피칭 및 검증 컨설팅 등의 다양한 기회를 활용하여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아 글로벌 시장 판로를 다지고 있습니다.

* 첫 3개월에 나온 관련 주요 기사 모음*

  1. [매경이코노미] 국내 인덱스 1위 | 박용명 한화자산운용 에쿼티사업본부장 年23% 수익률… / 콰라(QARA) AI 머신러닝 기술 접목 박차…자체 분석역량 강화 https://goo.gl/MMcWDB
  2. [ZDnet Korea] 콰라, 딥러닝으로 투자자문해준다 https://goo.gl/h6LmUR
  3. [전자신문] 오늘의 CEO, 손보미 콰라(QARA)소프트 대표 “RA, 해외에서 기회 찾는다” https://goo.gl/RwbypB
  4. [서울경제] 콰라소프트(QARAsoft), 금융 인공지능 세미나 개최 https://goo.gl/4a6Lmx
  5. [한국경제] 콰라, AI로 추천하는 최적의 금융상품 https://goo.gl/mUP3kX

이와 관련하여 비즈니스 모델과 비전 재정립, 마케팅과 브랜딩 전략, 투자 유치 관련 등과 관련하여 다양한 업무를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너무도 중요한 일들이죠! 이후 가시적인 성과들을 전달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새로운 기술 및 비즈니스, 마케팅 관련 인재들을 영입했고, 향후 디자인 측면과 서비스 기획 등과 관련한 전문가들을 영입 예정에 있습니다. (관련하여 관심있으신 분들은 주저없이 qara@qarasoft.com 으로 이메일 주세요^^)

Screen Shot 2017-10-14 at 10.56.01 AM

콰라(QARA)는 Quantitative Analytics and Research Associates 의 줄임말입니다. 로고는 말을 상징합니다. 이는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생물학적으로는 인간보다 더 잘 달리는 기술적 뛰어남을 의미하기도 하고, 증시 격언에 ‘달리는 말에 올라타다’는 말처럼 주변 여건이 당분간 우호적으로 판단될 경우, 압도적인 상승 트렌드를 만들어가고 함께 한다는 의미기도 합니다. 또, 지능 게임인 체스에서 기사(Knight)가 말 모양을 하고 있고, 이는 게임에서 다른 말을 뛰어넘을 수 있는 유일한 말이기도 합니다. 스웨덴의 대표적인 공에품 ‘달라하스트(Dalahast, Dalahorse)’는 말모양 목각인형은 과거 화폐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말의 활동적인 면이나 사람들에게 순한 눈빛과 친근한 면은 콰라가 고객과 만나고 싶은 모습과도 닮았습니다. 자유분방하게 달릴 수 있고, 참 빠르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말은 남을 해치지는 않는데, 공격으로부터 충분히 방어할 힘은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잠재된 저력도 멋지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기업가치가 10억 달라 (약1조) 이상인 스타트업은 유니콘(Unicorn)이라고 부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창업 시작부터 지금까지 콰라는 이처럼 큰 꿈을 꾸고 열정적으로 사업에 임하고, 앞으로도 그러고 싶습니다.

Screen Shot 2017-10-14 at 10.29.52 AM

“재산의 1%를 나한테 쓴다고 더 행복해지지 않는다.

반면, 나머지 99%로 다른 사람들에게 엄청난 행복을 줄 수 있다.”

– 워런 버핏 Warren Buffett

 

금융 AI 소프트웨어 기술을 골드만삭스나 JP모간 같은 해외 투자은행(IB)에 수출도 계획하고 있으며, 최종 목표는 쉽고 편한 모바일 AI 투자은행이 되는 것입니다. 창업 초기의 비전과 꿈을 지금껏 실행하며 발전시켜오는 콰라와 창업자들, 모든 팀원들과 함께 이를 실행하며 살아가겠습니다. 지켜봐주시고 응원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손보미 올림

Screen Shot 2017-10-14 at 10.36.43 AM

Advertisements